Nursing

급성심부전과 심방세동 ICU 환자 케이스

IGOWT 2020. 6. 26. 22:12
반응형

ICU 환자 치료 케이스

1) Adute heart failure 급성심부전의 치료

2)Atrial fibrilation 심방세동의 치료


1.f/u lab에서 Troponin 상승 소견을 받고 심장내과로 전과되었다.

2.ECHO (에코 카디오그램 : 심초음파)에서 Wall motion에는 이상 소견이 없었다.

전신 상태 악화로 인해서 acute heart failure 때문에 edema가 발생했다.

 

  • 심부전이 발생하면 왜 edema가 발생할까?

이데마의 발생과정은 기관들의 유기적인 관계 그리고 심장과 페의 위치,구조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심장과 폐는 혈관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심부전이 생기면 심장에 과부하가 옵니다. 심장이 과부하 되면 혈액을 정체시키게 됩니다. 심장이 펌프질을 해주지 못하고 있으니 심장에서 정체된 혈액은 붙어있는 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면서 폐 부종이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데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edema가 발생하면 몸에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온몸에 심장이 펌프질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순환이 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섭취량과 배설량은 negative로 유지합니다.  X-ray도 edema 때문에 계속해서 f/u를 해줍니다. 

심방세동이 원래 있어서 케이스 환자는 와파린이라는 약을 매일 저녁에 복용했습니다. (A.fib) 이 때 복용한 와파린은 항응고제입니다. 입원전에는 와파린을 복용하다가 입원 후에는 크녹산 enoxaparin으로 약을 바꾸었습니다.

 

 

  • 에녹사파린 Enoxaparin

주사제로 포장되어 나오며 보통 피하주사로 투여합니다. 60mg의 용량입니다. 이는 항혈전제입니다.

-항혈소판제 : 플라빅스 (clopidogrel), 아스피린(salicylate), 브릴린타(ticagrelor),에피언트(prasugrel), 프레탈(cilostazol)

-항응고제 Po warfarin(coumarin) NOACs (non Vit K antagonist, New Oral Anticoagulant), IV heparin(HPR), 크녹산 (Heparin계)

 

  • 항혈전제 (항응고 및 항혈소판제)의 이해

항혈전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몸의 혈액응고 기전에 대해서 아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혈액 응고 인자의 연쇄적 반응에 의해서 응고기전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토롬보플라스틴 인자가 프로트롬빈을 트롬빈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트롬빈은 fibrinoget(불활성섬유소)를 fibrin(활성섬유소)로 전환하게 되고, 혈액응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와파린을 복용하면, 비타민 K가 합성하는 혈액응고인자 2,7,9,10번을 억제하여 항응고 작용을 합니다. 헤파린을 정맥 투여하게 되면 혈액응고인자인 트롬빈을 억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응고작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혈액응고인자인 2,7,9,10번은 비타민 K에 의해서 합성된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 Thrombus 혈전이란 무엇인가

혈관 내막이 손상되거나 혈류속도가 감소할 때, 또는 혈액점도가 높아졌을 때 혈관에 피딱지가 생깁니다. 혈액의 유속에 의해서 혈전이 떨어져나가면 색전(embolus)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뇌나 폐 그외의 기타 장기에 혈관을 막게 되면 색전증(embolism)이 됩니다. 만약 혈관에 이미 발생한 혈전을 녹이고 싶다면 혈전용해제(액티라제,유로키나아제)를 사용하면 되는 것이고, 혈전과 색전을 예방하고 싶다면 항혈소판제와 항응고제를 투여하거나 복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