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정맥주사 이론편 : IV상황에 맞는 카테터 선택하기

IGOWT 2020. 6. 26. 19:51
반응형

1. 상황에 맞는 카테터 선택하기

  • 수술 (OP) 수혈(Transfusion) 응급치료가 필요한 경우

이런 경우에는 환자에게 큰 gage를 가진 카테터를 선택해 사용해야 합니다. 응급 시 수액보충이나 Bolus로 Epinephrine이나 amiodaroe등의 생명을 구하는 약물을 투여할 때는 게이지가 무조건 큰 것을 선택합니다. 보통 18게이지 이상으로 IV루트를 확보해주어야 합니다.

중환자실(ICU)나 응급실(ER)은 보통 C-line (중심정맥관)이 있지만, 없을 경우에는 빨리 18G나 적어도 20G이상은 선택해서 IV 루트를 확보해야 환자생명을 구하는 길입니다.

CT같은 경우에는 정맥 조영제를 사용해서 찍어야 하는 CT종류가 있는데, 예를 들면 Contrast, embolism CT같은 경우네느 반드시 Vein으로 조영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환자의 vein 최대압력이 10~20ml/s인 약 75ml contrast를 주입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18게이지 이상의 카테터를 되도록 상지에 확보해야합니다.

  • 일반적으로 병동에서 수액과 포도당을 주입하는 경우

보통 병동에서는 일반적인 saline수액이나 dextrose 포도당 수액 같은 경우에는 24게이지에서 22게이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 혈관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사용하는 경우

혈관장애 (vasculopathy or disorder of blood vessels)가 있는 환자들, 예를 들면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나 만성스테로이드 사용자,화학요법의 병력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되도록 작은 카테터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사용가능한 정맥을 보존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 그 외에 주의해야 할 점

 또한 포타슘 phenytoin, potassium, 50% dextrose 같은 고농도의 약물이나 혈관벽에 자극을 일으키기 쉬운 약물은 통증과 조직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큰 정맥에 작은 카테터를 사용합니다. 일단은 큰 정맥에 cephalic, basilic vein 을 확보해야 합니다.

 


2. 제대로 된 카테터와 캐뉼라 사이즈 고르기 : 요약

 

16G 카테터는 보통 liver cirrhosis환자가 paracentesis를 할 때 가끔 사용합니다. 투석실에서 투석할때나 헌혈할 때도 사용합니다. 트라우마 환자나 CPR환자 같은 경우에도 16게이지를 사용하곤 합니다.

18G는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외상,수술,수혈,조영제를 사용하는 검사를 할 때 사용하거나 Para할 때 18게이지 long needle을 사용하여 빼내기도 합니다.

20G는 보통 ICU와 ER에서 20게이지 이상으로 정맥로를 확보하고 18게이지를 정말 못잡겠다 싶으면 20게이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24~22G는 보통 소아나 혈관이 약한 성인에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주 어린 영아 같은 경우에는 26G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16G LC환자 para / 투석실 / 헌혈 / 트라우마 / CPR 환자
18G 외상 / 수술 / 수혈 / 조영제 사용검사 (CT,MRI) / Para
20G 수혈에도 사용되지만 보통 18G이상 사용함
(중환자실이나 응급실에서는 보통 20G이상을 사용하여 정맥로를 확보함)
22G 일반성인이나 소아
24G 혈관이 약한 성인과 소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