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이뇨제에 관하여

IGOWT 2020. 6. 26. 17:09
반응형

 

 이뇨제는 diuretics라고 부릅니다. 약물중에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이뇨제는 쓰임이 다양합니다. 

 

(1) Kidney의 구조

Kidney는 Nephrone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Nephrone은 신장의 기본 단위로 100만개 이상 존재합니다.

  • Nephrone은 사구체 세뇨관 집합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구체는 모세혈관으로 촘촘히 구성되어 있으며 여과가 일어납니다. 보우만 캡슐이라고도 부르는데 입자가 큰 물질들은 여과되지 않고 그냥 혈액으로 흘러내려가버립니다.

 

  • Nephrone : 네프론은 근위 세뇨관 PCT, Henle고리, 원위세뇨관 DCT, 집합관 DC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위치에 따라서 작용하는 약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네프론의 구조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치에 따라 작용하는 약물의 5가지를 알아봅시다.

 

  1. 근위세뇨관에는 탄산무수화효억제제라는 계열의 약물 Acetazolmide가 있습니다. 아세타졸마이드라고 부릅니다.
  2. 삼투압성 이뇨제계열로는 만니톨과 글리푸롤이 있습니다.
  3. 헨레 고리계 이뇨제로는 Furosemide(라식스)와 Torasemide등이 있습니다.
  4. 원위세뇨관에서 작용하는 이뇨제로는 Thiazide계로 Hydrohydrochlorothiazide 다이크로짓정이 있습니다.
  5. 집합관 바로 직전에 작용하는 이뇨제로는 칼륨보존 이뇨제로 대표적으로 spironolaspironolactone 알닥톤이 있습니다.

주의점과 부작용

 

 아세타졸마이드가 대표적으로 근위세뇨관에서 작용을 하는데, 중탄산염을 배출하고 나트륨과 H2O도 배출을 합니다.

그런데 Side effect로 대사성 산증을 주의해야합니다. 삼투압성 이뇨제 계열인 만니톨과 글리푸롤은 수분 재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NS환자에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신경외과 환자 두개내압(ICP)상승시에 주로 사용한다고 알아두면 됩니다.

머리 수술하고 나서 두개뇌압이 많이 올라가있을 경우에 사용을 하는데, 두 개 다 당성분이 많아서 빠른시간에 농도차에 의한 삼투압으로 수분을 빼내게 됩니다.

 그런데 만니톨이나 글리푸롤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반감기가 굉장히 짧기 때문에 천천히 로딩으로 투여를 해야합니다. 필수적으로 로딩 투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부분은 꼭 기억해두어야 할 점입니다.

 

 글리푸롤은 BBB라고 뇌를 보호주는 막을 통과합니다. 만니톨보다 입자가 작습니다.

이 말은 곧, 상대적으로 입자가 작기때문에 뇌혈관 장벽을 통과하기 때문에 만니톨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니톨을 먼저 사용하고 글리푸롤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둘 다 테이퍼링 할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두 약물 모두 반동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갑자기 줄이게 되면 뇌압 상승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꼭 천천히 테이퍼링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지속적으로 오스몰 수치도 f/u해야 합니다. 만니톨이 오스몰 수치를 올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Loop이뇨제인 furosemide는 라식스가 유명합니다.

이뇨제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고 효과도 물론 빠릅니다. 그래서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뇨제입니다.

나트륨이나 소듐을 배출하고 소듐이나 포타슘 재흡수를 억제합니다. 이 때문에 저칼륨혈증의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Tiazide도 루프 이뇨제와 마찬가지로 소듐이나 포타슘 재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Hydrochlorothiazide(상품명 다이크로짓정)이 있습니다.

혈관 이완작용, 즉 소동맥 이완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신기능이 감소한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4가지 칼륨보존 이뇨제

 

 칼륨보존 이뇨제는 4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pironolactone (알닥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면 Loop와 Thiazide이뇨제는 모두 포타슘을 배설하기 때문에 side effect로 저칼륨혈증이 오게 됩니다. 그런데 알닥톤 같은 경우네는 알도스테론 길항제라서 소듐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포타슘을 보존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나타나는 side effect는 고칼륨혈증입니다. 그래서 부정맥 같은 경우에는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뇨제는 보통 서로 부작용을 보완해 줄 수 있도록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