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편평사마귀 치료 (편평사마귀 구분,특징과 치료까지)

IGOWT 2020. 11. 17. 14:59
반응형


<편평사마귀의 치료와 원인, 특징과 치료까지>

1) 편평사마귀란? + 편평사마귀의 원인

편평사마귀가 발생하는 원인은 HPV입니다. 이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도 불립니다.

편평사마귀라는 것은 이름과 같이 사마귀 질환의 일종이며, 편평 사마귀가 발병하는 부위는 아주 다양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주로 목이나 이마입 주위 등 얼굴 주위에 발병하지만, 목이나 가슴 등과 배에도 가리지 않고 어디에나 편평사마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등다리까지도 번질 수 있는 편평사마귀는 전신에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입니다.

2) 편평사마귀의 특징과 주의점

사마귀라 하면 둥글게 솟아 오른 돌기처럼 생각하기 쉬운데요, 편평사마귀는 다른 사마귀들과는 다르게 표면이 납작합니다. 그래서 이름이 편평 사마귀인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가 원인이기 때문에, 접촉하면서 다른 신체부위로 퍼지거나 옮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곳으로 옮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평 사마귀의 직경은 2~4㎜ 정도 크기로 주로 나타나며,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갈색으로 변해버리기 때문에 편평사마귀를 검버섯이라고 오인하기 쉽습니다.

2~30대 초의 여성에게도 나타나는 질환으로 편평사마귀를 발견했을 때는 초기에 피부과로 내원해 진단,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염성이 강한 특징 때문에 자기 자신의 몸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자주 접촉하는 가족 간에도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건이나, 세안용품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품은 구분지어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편평사마귀는 어린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접촉으로 쉽게 감염되어 편평 사마귀가 발생했을 때 손으로 만지거나 자극을 주면, 쉽게 다른 부위로 옮고 빠른속도로 전신에 편평사마귀가 옮을 수 있습니다. 

편평사마귀는 이런 점 때문에 (감염이 빠름) 발병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편평사마귀를 좁쌀 여드름이나 두드러기 등으로 오해하기 쉬워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다고 합니다. 

편평사마귀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HPV)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는데요, HPV는 성인의 절반정도는 살면서 한번정도 감염되는 흔한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약 150여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편평사마귀는 원인인 HPV. 정확히는 3, 10, 28, 49형이 원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편평사마귀는 증상이 지속되면서 표면이 편평하여 쉽게 구분하기 힘든 구진들이 빠르게 전염되면서 치료를 서두르는게 좋다고 합니다. 편평사마귀를 잡티나 좁쌀 여드름 등으로 생각하기 쉽고, 검버섯으로 오해하기도 쉬워서 병원에 내원한 환자들의 대부분이 편평 사마귀의 갯수가 늘어나고 번져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편평 사마귀는 형태나 발병기간에 따라서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편평사마귀는 1주에서 3주 사이에 극심한 간지러움과 전염성이 강한 구진이 발병합니다. 손톱으로 긁으면 그 부위에 사마귀가 발병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편평사마귀로는 수년동안 오랜시간 천천히 사마귀가 진행되는 편평 사마귀인데요. 특히나 얼굴에 발병하면 단순한 염증정도로 오해하다가 증상이 심해지고 다른 부위에 번진 이후에야 이상함을 느끼고 진료와 치료를 받게 되는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천히 편평사마귀가 늘어난다고는 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갑작스럽게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3) 편평사마귀의 치료

편평 사마귀가 일반적인 트러블처럼 생겼다고 해도, 압출하거나 짜내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는 없습니다. 편평 사마귀는 피지가 없고 평평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주근깨나 검버섯처럼 오인될 정도니까요. 하지만 편평사마귀는 일반적인 주근깨와는 다르게 피부 표면이 약간 솟아있는듯한 느낌이 있다고는 합니다.

혹시라도 검버섯, 또는 점 등이 생긴줄 알고 방치하는 경우, 비슷한 증상이 자꾸만 퍼져나가고 번진다면 사마귀 질환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편평사마귀를 치료할때에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만큼 정확하게 증상을 확인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위해서 피부과나 병원에서 레이저 치료를 하거나 피부표면에 도포하는 연고등을 사용해 병변 조직을 파괴합니다.  특히,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서 열을 이용한 레이저 치료를 많이 사용하는데, 편평 사마귀가 심할때에는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레이저 치료를 할 때에는 사람마다 피부상태, 치료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파장/에너지를 다르게 하여 치료합니다. - ex) CO2레이저 치료 : 미용적으로 중요한 부위인 얼굴과 목 등의 부위에 발생했을때 한번의 레이저 치료로도 흉터없는 시술이 가능하다고 함. 통증이나 붉어짐이 적은편으로 편평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중 하나로 알려져있음

또한 레이저뿐만 아닌 냉동치료, 면역요법을 사용해서 치료하기도 하는데요. 회복기간이 3일에서 7일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바이러스 질환이라는 특성때문에 치료가 빠를수록 효과적이고, 치료 범위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이기때문에 재발이 쉽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사마귀가 더 넓어지거나 전염,또는 재발되지 않도록 조기에 치료를 하고 균형잡힌 식습관과 운동 습관등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잘 해야 재발 방지와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치료는 직접 제거하는 치료/시술등에 비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HPV에 대해 면역을 형성하게 해서 병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사라지면서 구진,발병부위의 증상도 같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됩니다.

편평 사마귀는 자연치유가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번질때에는 제거치료와 면역치료를 통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재발률이 20프로에서 50프로 까지도 존재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로 사마귀가 재발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여름에 이런 증상을 발견했을때는 빠르게 피부과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